\ "성적 필요없다?" 점점 심각해지는 교육 양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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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성적 필요없다?" 점점 심각해지는 교육 양극화

by 라쿤 포스트 2024.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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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득층은 이제 더이상 자녀의 성적에 신경쓰지 않는다? ⓒ국민일보


최근 들어 학교 간, 학생 간 교육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 현상은 학업 성적이 상위권과 하위권으로 극명하게 갈리는 경향을 말하며, 이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교육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양극화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경제적 격차와 학업 기회 불평등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경제적 불평등입니다.

 

가정의 경제적 여건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경제적 여유가 있는 가정에서는 자녀에게 더 나은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교육을 통해 추가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학습 자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들은 이러한 기회에서 소외되기 쉬워 학업 성취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경제적 격차는 디지털 격차로도 이어집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수업이 확대되면서 가정 내 디지털 학습 도구의 유무가 중요한 학업 요인이 되었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가정에서는 최신 디지털 기기를 사용해 원활하게 온라인 수업을 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가정에서는 기본적인 학습 도구조차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학습 격차가 더 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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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적 불균형


지역에 따른 교육 격차도 학업성취도 양극화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대도시와 농어촌 지역 간의 교육 여건 차이는 심각한 수준입니다. 대도시에서는 더 많은 교육 자원이 집중되며, 교사들의 경험과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 또한 우수합니다.

 

반면, 농어촌 지역은 이러한 자원과 기회가 부족하여 학생들이 충분한 학습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학교별 자율성이 확대되면서 지역별로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부 자율형 학교나 특성화 고등학교는 지역 사회의 자원을 활용해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지만, 그렇지 못한 지역에서는 여전히 전통적인 학습 방식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아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더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반면 고소득층은 자녀 교육에 더욱 많은 지출을 하고 있다

 

심화되는 사교육의 영향력, 추락하는 공교육


한국의 교육 체제에서 사교육의 비중은 상당히 큽니다.

 

사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학교 교육만 받는 학생들보다 학업 성취도가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특히 사교육 시장이 활성화된 대도시에서는 상위권 학생들이 더 많은 사교육 혜택을 받으며, 이는 결국 학교 내 학업 성취도의 양극화를 초래합니다.

 

반면, 사교육에 접근하기 어려운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학업 경쟁에서 밀리게 됩니다​.

 

 

학생들의 심리적 요인과 동기 부여 차이


마지막으로, 학생 개인의 심리적 요인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위권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가 강하고, 성취감을 얻으면서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합니다.

 

그러나 학업에 실패한 경험이 많은 학생들은 자신감을 잃고 학습에 대한 동기를 잃기 쉬우며, 이러한 부정적인 심리 상태는 성취도의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교사와 학부모의 관심과 격려도 학생의 성취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 부분에서도 상위권 학생들과 하위권 학생들의 차이가 커질 수 있습니다.

 

 

교육 양극화는 해소될 수 있을까?


학업성취도의 양극화는 단순한 교육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의 불평등 구조와 맞물려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소득층과 교육 소외 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 간 교육 격차를 줄이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공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개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생 개개인의 심리적 요인을 고려한 심리 상담 프로그램과 학습 동기 부여도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양극화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교육이 모든 학생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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