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시절 몰입 경험의 중요성 (일론 머스크, 책벌레에서 테슬라의 수장이 되기까지)
인간 존재의 방대한 태피스트리에서 주목할 만한 진실이 눈에 띈다. 그것은 바로 "어린 시절의 경험과 열정은 종종 성인기의 거대한 혁신을 위한 토대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역사를 통틀어 수많은 선지자와 변혁자의 이야기에서 이끌어 낸 결론이지만, 일론 머스크는 이 교훈의 대표적인 예라고 생각한다. 머스크의 어린시절 이야기를 토대로 "어린 시절 무언가에 몰입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현대의 다재다능한 과학자이자 기업가인 엘론 머스크는 스페이스 엑스(Space X)를 통한 우주 탐험을 시작으로 테슬라(TESLA)가 주도한 전기 자동차 혁명, 뉴럴링크(NEURALINK)라는 신경공학의 최전선, 보링 컴퍼니(The Boring Company, TBC)의 지하 운송 혁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에 지울 수 없는 족적을 남겼다. 그의 인생의 업적은 기술과 사업 환경을 새롭게 만들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머스크의 특별한 업적들을 뒷받침하는 것은 어린 시절에 시작된 공상과학, 기술, 그리고 탐험의 세계로 향하는 몰입의 경험이었다.
1. 어린 시절 상상력의 힘
걸어다니는 어린이 백과였던 머스크의 어린 시절 한 구석에는 만족할 수 없는 호기심, 즉 공상과학 소설의 페이지들에서 찾을 수 있는 지식에 대한 갈망이 존재했다. 어린 소년이 남아프리카 프레토리아에서 자랐을 때, 머스크는 지금의 현실에서 벗어나 머나먼 은하계로 자신을 이끌어주고, 첨단 기술에 대한 상상력에 불을 당기 이야기들에 매료되었다. 그 시기의 일론 머스크는 작가인 더글러스 애덤스, 아이작 아시모프, 아서 C. 클라크와 같은 작가들의 작품을 탐독하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미래가 정립되어가고 있었다(실제로 그는 어릴적부터 엄청난 책벌레였다...!).
이 이야기들에서 머스크는 미래 사회의 모습에 대해서 머릿속으로 생생하게 그려볼 수 있었다. 그것은 인류가 우주를 정복한 미래, 일상 생활과 매끄럽게 융합된 첨단 기술들, 그리고 무한한 혁신들이었다. 머스크의 무한한 야망의 토대는 실험실이나 정식 교실이 아니라 도서관의 소박한 안락함, 그리고 그의 조용한 방구석에 놓여 있었다. 이것은 허구의 경이로움에 빠진 한 소년이 꾸는 꿈의 시작이었다.
2. 어린 시절의 환경이 전체 삶에 미치는 영향
하지만, 어린 시절의 몰입은 단지 그러한 경험만으로 완성품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사람이 성장하는 환경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머스크의 부모님은 그의 호기심을 키우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그의 아버지, 전기 기계 공학자인 에롤 머스크는 어린 일론에게 전자 장치와 프로그래밍에 대해 가르치면서, 기술적인 흥미에 불을 붙였다. 그리고 영양사이자 모델인 그의 어머니 메이 머스크는 그에게 강한 직업 윤리와 교육의 중요성을 심어주었다.
일론 머스크의 왕성한 독서 습관과 그의 부모님의 지도가 결합되면서 혁신의 씨앗이 뿌리내릴 수 있는 풍요로운 토양이 마련되었다. 그는 어린 시절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몰입 경험이 결합돼 일반적으로 '불가능한 것'이라고 불리는 것들의 경계를 허무는 발판이 마련되었다.
3. 어린 시절의 꿈이 벤처 사업이 되기까지
머스크의 어린 시절, 기술과 우주 탐험에 대한 몰입은 그저 한밤의 꿈이 아니었다. 그것은 그가 인생의 결정들을 하는 순간마다 삶의 나침반이 되어주었다. 젊은 성인으로서, 그는 기술과 혁신의 세계에 더 몰입하기 위해 남아프리카에서 캐나다를 거쳐, 미국까지 대륙들을 횡단하는 모험으로 이끌었다. 오직 하나의 목적을 위해서 말이다.
페이팔(PayPal)의 초기 형태인 짚투(Zip2)와 엑스닷컴(X.com)과 같은 20대의 기업가적 노력부터 스페이스 엑스(SpaceX), 테슬라(Tesla), 뉴럴링크(Neuralink) 및 보링컴퍼니(The Boring Company)와 같은 대담하고 변화적인 모험에 이르기까지, 머스크의 일대기는 어린시절 몰입의 경험과 그를 뒷받침하는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해준다. 그는 어린 시절 과학에 심취함으로써 미래에 대해 읽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그 미래들을 실현는 데 그의 인생을 바쳤다.
4. 더 광범위한 시사점
우리는 일론 머스크(Elon Musk)의 이야기를 통해 개인적인 성취의 영역을 넘어서는 통찰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그것은 어린 시절 몰입의 경험이 미래를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머스크의 어린시절 이야기를 보고 있자면 과학이든 기술이든 문학이든 예술이든 특정 분야에서 아동기 몰입을 경험하는 것이 한 인간의 삶과, 사회에 중요한 변화의 촉매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을 공부하느냐" 를 강요하는 것보다 "아이가 몰입하고 있는 분야에 몰입하도록 내버려두는 것"인지도 모른다.(그리고 그것을 지원해줄 수 있는 배경이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어린 시절의 몰입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힘, 즉 순수한 호기심에서 피어나는 불씨들은 그들이 앞으로의 삶에 불꽃을 피울 수 있는 토대가 된다. 한국사회는 상위계급의 노동자(판검사, 의사, 공무원과 같은)가 되기 위한 교육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학교 공부와 수능공부를 억지로 시키는 데 목숨을 건다(물론 그것은 교육제도의 문제점으로 인한 결과이기도 하다). 하지만 아이들이 앞으로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그리고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자신만의 삶"을 스스로 그리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어떤 것들에 특별하게 몰입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놉티콘 - 투명한 감시와 사회 통제 (0) | 2023.09.30 |
---|---|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 》정치적 유산과 미래 전망 (0) | 2023.09.29 |
결혼, 출산, 저축을 포기한다! 일본의 사토리 세대들 (0) | 2023.09.27 |
[한국의 딩크족 현상] 경제, 가치, 그리고 선택의 자유 (0) | 2023.09.27 |
"처서"가 뭐야?? 처서 뜻, 24절기, 처서매직, 처서 한자뜻 (0) | 2023.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