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모에 기생한다?? 전세계 캥거루족들!
본문 바로가기
이슈

부모에 기생한다?? 전세계 캥거루족들!

by 라이징 포스트 2023. 10. 5.
반응형
어머니! 절 평생 부양하십쇼! 전 당신 자식이니까요~!!

부모에 기생한다??
전세계 캥거루족들!

 

 당신은 제목을 보고 분노하여 들어왔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부정하고 싶겠지만...) 놀랍게도 '캥거루족'이라는 단어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단어다. 이는 경제적·정신적으로 자립심이 부족해 부모에게 의존하는 젊은 세대를 가리키는 말이다.
 
 전 세계적으로 청년실업이 심각하다. 요즘같은 시대에는 국가를 막론하고 사는 모습들이 다 비슷하다. 한국의 '캥거루족'과 완벽히 같은 의미는 아니지만, 다른 나라에도 '부모와 같이 사는 무직 자녀'라는 의미의 신조어들이 있다. 특히, 고도성장기가 끝나고 주거비가 비싼 신흥공업국선진국일 수록 그 현상은 심화되고 있다.
 
'캥거루족'이라는 단어는 특이하다. 하지만 다른 나라에서 이것을 뭐라고 부르는지도 궁금하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다른나라에서 만든 신조어들을 알아보자.

후훗... 역시 엄마 집에서 찍는 셀카가 최고야...

반응형
1. 일본 -  패러사이트(Parasite) 싱글 : 부모에게 기생(Parasite)해서 사는 독신(single)을 가리키는 용어. 1999년 일본의 도쿄학예대학 조교수이던 야마다 마사히로가 제창한 이래로 보급되어, 일본의 공공 기관에서도 사용하는 용어다. 게다가 지금은 캥거루족에 피터팬 콤플렉스까지 겹쳐 업그레이드된 버전인 "어린이 방" 까지 발생하게 되어서 사태가 상당히 심각해졌다.

2. 미국 - 트윅스터 (twixter) : 중간에 낀 세대(betwixt and between)라 하여 '트윅스터'로 부르는데, 대학 졸업 후에도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해 결혼도 미룬 채로 부모 집에 얹혀사는 세대를 가리킨다. 2018년 마크 로톤도 부부가 아들 마이클 로톤도가 22살 때 해고된 뒤 8년간이나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집에 눌러앉았다는 이유로 법원에 소송을 제기해 집에서 내쫓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3. 프랑스 -  탕기 (Tanguy) : 28살로 독립할 나이가 된 아들을 집에서 내보내려는 부모와 계속 얹혀 살려는 아들 사이의 갈등을 코믹하게 그린 2001년 프랑스 영화 <탕기(Tanguy)>의 제목을 그대로 따 '탕기'로 부른다. 단, 영화가 나온 시점은 2001년으로, 경제가 나빠진 2010년대 후반 시점부터는 전처럼 비난받는 세대는 아니다.

4. 이탈리아 - 맘모네(mammone) : 이탈리아에서 엄마가 해주는 음식에 집착하는 사람을 일컫는 '맘모네'로 부른다.

5. 영국 - 키퍼스(kippers) : 부모의 퇴직연금을 좀먹는 사람(Kids in Parents's Pockets Eroding Retirement Savings)의 줄임말로 '키퍼스(kippers)'로 부른다. 다만 이는 영국의 심각한 실업 문제와 높은 집값이 큰 원인이다.
(퇴직 연금을 좀먹는 사람이라니.... 뭔가 굉장히 직설적인 표현이다. 어질어질하군...)

6. 독일 - 네스트호커 (Nesthocker) : 집에 눌러앉아 있는 사람을 가리키는 '네스트호커'로 부른다.

7. 캐나다의 부메랑 키즈 : 캐나다에서 직장 없이 떠돌다 집으로 돌아와 생활하는 젊은 세대를 가리키는 말이다.

8. 중국의 전업자녀(全職兒女) : 별다른 직업 없이 집안일을 도우며 용돈을 받고 생활하는 사람들. 중국의 청년실업률이 20%를 넘었으며 노동환경 또한 좋지 못하기에 나타난 현상이다.

냥! 냥! 냥!

 다른 나라의 신조어들도 나열해 놓고 보니 그 의미는 비슷하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영국과 중국이 눈에 띈다. 영국의 키퍼스가 '부모의 퇴직 연금을 좀먹는 사람' 이라는 의미라니... 솔직히 망할놈, 썩을놈 같은 욕설보다 더욱 충격적인 건 기분 탓일까? 게다가 중국의 '전업자녀'.....ㅋㅋㅋㅋㅋㅋ 전업주부 같은 말인가...?? 그나저나 중국 청년 실업률이 20%를 넘겼다니... 언론에 공개된 게 20%면 실질적으로는 3~40%는 될 것이다. 불황이라는 게 여실히 느껴지는 오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