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금은 넘쳐난다?? 당신만 몰랐던 사실
본문 바로가기
이슈

황금은 넘쳐난다?? 당신만 몰랐던 사실

by 라쿤 포스트 2023. 10. 7.
반응형

엄청난 양의 금화지만 이것은 새발의 피다

 

 

황금은 넘쳐난다?? 당신만 몰랐던 사실

 모든 것은 수요와 공급으로 가격이 형성된다. 금 시세가 하루가 다르게 치솟고 있다. 파동을 그리지만, 결국 부동산 그래프와 같이 금값도 장기 우상향으로 성장해왔다. 금과 다이아와 같은 광물들이 비싼 이유가 무엇일까? 수요에 비해서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지구의 자원들이 50년 내로 모두 바닥날 것이라고 입을 모아 말한다. 하지만 그 말이 사실일까? 지구의 모든 자원이 바닥난다는 말은 적어도 '금'에서 만큼은 거짓이다. 우리는 금에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가? 

 

 금의 원소기호나 시장동향에 대해서는 많은 것들을 알고 있지만 정작 '금'이라는 것에 대해 우리는 잘 알지 못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금'이라는 광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반응형

스위스 은행의 '금'고

 

 원시지구는 우주먼지 덩어리가 뭉친 원시행성체가 충돌하고 뭉쳐서 만들어졌다. 이 때 충돌열로 녹아서 규소나 알루미늄 등 가벼운 원소들은 표면으로 떠오르고 철과 니켈 등 무거운 원소는 대부분 지구의 핵으로 가라앉았다. 원시행성체에 들어있던 금도 대부분 지구 핵으로 가라앉아서 지표면에는 금이 거의 없었다. 그래서 지구 전체, 특히 지구 내핵에는 막대한 양의 금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지구 내핵의 구성은 철이나 니켈 등의 무거운 금속인데 금도 비중이 무거워 아래로 가라앉아 지구의 대부분의 금은 지구 내핵에 가라앉아 있다.

 

 만약 지구 내핵에 있는 금 전부를 꺼내서 지구 표면 전체에 골고루 깔면 약 33cm 가량의 두께로 어른 무릎 정도에 오는 두께가 된다고한다. 백금은 금의 6배 정도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실로 엄청난 양이다...

금과 비슷한 밀도를 가진 우라늄이나 텅스텐의 경우 화학 반응성을 가져 다른 원소들과 결합할 수 있기 때문에 지각에서 금보다 흔하다.

 

지구 생성후 3-4천만년이 지나 표면의 온도가 식어 지구에 단단한 지각이 생겼다. 그때 부터 원시행성체가 원시지구에 충돌해도 무거운 원소들이 지구 핵으로 가라앉지 않고 지각에서 녹아 지각의 성분이 되었다. 만약 그런 충돌이 없었다면 지각과 지표면에 철이나 니켈, 금 등 중금속 성분이 훨씬 적었을 것이다. 현재 지표면에서 발견되는 금의 대부분은 이때 모아진 금이다. 그래서 지각, 지표면에는 지구의 평균적 비율보다 훨~~~씬 낮은 비율로 금이 존재할 뿐이다. 지각에 포함된 금은 약 0.001~0.004 ppm 정도로 낮은 지각구성비에 불과하다.

 

그리고 그런 적은 금도 지각에 있는 양을 전부 합치면 막대한 양이 되지만 대부분 화강암 등 암석에 골고루 흩어져 있거나 바닷물에 미량으로 포함되어 있어서 이를 경제적으로 채굴하기는 어렵다.

 

채굴된 골드너겟

골드너겟 금값시세

 

금이 높은 비율로 들어 있는 금광석이 한 곳에 대량으로 모여있는 금맥을 발견해야 채굴 경제성이 있다. 이런 금맥은 보통 마그마가 금 성분을 포함한 암석을 녹이며 화산활동 등으로 지표면 부근으로 올라와 식으면, 가벼운 암석은 위로 뜨고 무거운 금 성분은 가라앉아 농축된 금맥이 만들어진다.

 

이런 금맥이 충분한 규모로 생성돼 채굴할 경제성이 생긴다. 즉 금 자체는 그렇게 양이 적거나 희귀한 건 아니지만 채굴 경제성을 가진 금맥이 적어 금이 비싸고 귀한 대접을 받는 것이다. 한국이나 세계에도 금이 포함된 광맥은 적지않지만 대부분 규모나 품질이 낮아 채산성이 없다. 즉 금이 없는 게 아니고 이를 경제적으로 채굴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소행성 등은 너무 크기와 중력이 작아서 금방 식어버린다. 그래서 비중 차이에 의해 철, 니켈 등 무거운 금속이 가라앉아 핵을 형성하지 못하고 표면 가까이에 존속한다. 따라서 지구 지각 보다는 월등히 금이나 백금 등 귀금속의 비율이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래서 소행성 채광이 비싼 비용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도지코인 황금에디션 (일론 머스크 형님....)

 

 

우주 개발이 본격화하여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면 경제성은 더욱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우주에서 금을 대량으로 캐올 경우 금의 가치가 하락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입자가속기를 통해 '인공 금'을 생성할 수 있지만 비용이 금의 가치보다 월등하게 많이 기 때문에 사용하진 않는다. 다만 금의 방사성 동위원소가 필요한 경우, 입자가속기로 생산할 필요가 있다.

 

다이아 가격 폭락?! 기적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다이아 가격 폭락?! 기적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다이아 가격 폭락?! 기적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는 그 어떤 보석보다도 값비싼 보석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금반지 가격으로 다이아몬드 반지를 살 수 있는 시대가 왔다면 믿을 수

textdigg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