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이렇게 과민반응하는 걸까?
본문 바로가기
건강

왜 이렇게 과민반응하는 걸까?

by 라쿤 포스트 2024. 2. 2.
반응형

 

오늘은 부부관계에서나 인간관계에서 사소한 일에 과민반응을 하게되는 이유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통찰을 해보고자 한다.

 

상대방의 과민반응을 이해할 수 없는 이유

 

왜 이렇게 과민반응을 하는 걸까?

 

부부관계는 둘 중 어느 한쪽이 어떤 상황에 '과민반응'을 하는 이상한 순간으로 가득하다. 이런 순간은 금세 격렬한 말다툼으로 이어지고, 어느 한쪽의 과민반응이 다른 한쪽의 험악하고 격앙된 반응을 유발한다.

 

이해하려는 노력은 거의 하지 않는다. 아량과 연민은 기대조차 하기 어렵다. 상황이 이렇게까지 흘러가는 이유는 과민반응의 진짜 의미를 좀처럼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

 

과민반응이란 우리가 완전히 이해하거나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본 적 없는 상대방의 힘든 과거가 왜곡되어 표출되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 성공적으로 함께 사는 열쇠 중 하나는 과거의 두려움과 불안의 '전이'가 지금의 모든 행동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반응형

과민반응으로 인한 다툼의 대표적 예시

과민반응의 대표적 사례를 알아보자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 당신은 유튜브 쇼츠를 보다가, 옷을 갈아입고 있는 배우자에게 농담조로 여기 나오는 사람과 같은 원피스를 입어보는 게 어떻냐고 물었다.

 

단지 의견을 물었을 뿐인데 갑자기 배우자가 몹시 흥분한다. 돈도 빠듯하고 시간도 없는 데다가 이미 다른 옷도 넘쳐나는 데 왜 그런 쓸데없는 이야기를 해서 짜증나게 하느냐며 경멸하듯 짜증을 낸다. 소리를 지르기도 한다.

 

당신은 이런 반응에 아주 정나미가 떨어진다. 강요한 것도 아닌데 상대방은 지금 전쟁을 선언하고 있다. 당신은 이미 평소 다른 상황에서 느껴왔듯이 사랑하는 그 사람이 어떤 면에서는 진짜로 '약간 미친' 것 같다는 결론에 이른다. 이런 결론은 우울하겠지만, 이상하게 만족감을 주기도 한다. 적어도 무엇이 문제인지는 아니까.

 

또 다른 예시를 들어보자.

 

예컨데 사랑하는 사람이 한 달간 멀리 떠날 예정이어서 내가 무척 그리워질 것이라고 말하며 안아주려고 다가올 때, 나는 슬픔이나 애정을 느끼기보다는 그냥 아무렇지 않은 기색으로 뒤로 물러서며 오늘따라 날씨가 계절에 안 맞게 쌀쌀하다는 말밖에 못한다.

 

또 다른 예로, 어느 날 집에 돌아오니 주방이 조금 어질러져 있는 상황에서 당신이 그냥 치울 생각은 하지 않고 배우자에게 집안이 난장판이고 당신같은 사람과는 못 살겠다고 소리를 지른다.

 

이런 식의 행동을 지금 여기에서의 사실만 가지고 정당화하려고 하면 전혀 앞뒤가 맞지 않는다. 그런 행동의 뿌리는 '전이'라고 하는 심리학적 현상에 있다. 우리가 어릴 적에 너무 연약하고 미숙하고 경험이 부족해 제대로 대처할 수 없었던 위협에 맞서 급하게 꿰맞추었던 반응을 현재의 어떤 상황이 유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반응은 대체로 극단적이거나 경직된 것이다.

 

 

과민반응의 이유, 치료방법

 

과민반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제대로된 이해가 필요하다

 

아직 이해력과 통제력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했던 과거에 우리는 너무도 큰 어려움에 직면하여 균형감과 침착함, 그리고 신뢰능력에 심각한 손상을 입었다. 그리고 이것은 당신만 그런 것이 아니다. 누구나 다 그런 것이다.

 

어떤 사안들에 대해 비뚤어진 태도를 갖게 되었으며, 이상할 정도로 초조해하거나 의심하고 적개심을 갖거나 슬퍼하며 배타적이거나 과민한 상태로 자랐다.

 

그래서 어릴 적에 겪은 문제를 아주 완곡하게라도 떠올리는 상황에 놓이면 언제든 다시 그런 반응을 보일 위험이 있다.

 

이러한 전이 개념은 관계에서 언젠가 겪어야 하는 가장 실망스러운 행동을 어느 정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를 통해 자칫 상대방 때문에 짜증만 났을 상황도 공감하고 이해하게 된다.

 

관계에서 늘 정신이 온전할 수 없다면, 나를 사랑하는 이들을위해 해줄 수 있는 가장 친절한 행동은 나의 내면세계 중에서도 특별히 심하게 상처 입은 영역을 기록하고 안내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성인이라면, 자신이 여러 가지 전이에 연루될 수 있음을 기꺼이 인정하고, 합리적으로 거기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면 더는 주위의 모든 사람을 힘들게 하지 않을 수 있다.

 

오늘은 인간관계에서 과민반응이 일어나는 이유, 그리고 과민반응이 발생하는 메커니즘과 치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성장한다는 것은, 우리가 여러 상황에 부풀려진 역학구도를 개입시키고 있을지 모른다는 사실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스스로를 더 비판적으로 관찰함으로써 판단력을 향상시키고 공정성과 중립성을 강화하여 상황에 대처한다는 뜻이다.